Just a good vibe

캐나다는 복지가 좋은 나라이다. 그래서 노인과 여자들이 살기가 매우 좋다고 한다.



그럼 일하는 남자들은??



우리 일하는 남자들은 당연히 세금을 내줘야 하는 존재이다. 그래야 캐나다의 복지가 원활히 돌아갈 테니까. 젠장!!



남녀 구분 없이 일하는 사람들이 은퇴 전 캐나다에서 유일하게 받을 수 있는 복지 혜택이 바로 EI(Employment Insurance) 실업급여이다. 결혼하면 육아 수당이나 출산 수당 등의 복지혜택이 있지만, 필자는 아직 싱글이고 남자이므로 해당 사항이 없어 EI 실업급여는 필수적으로 챙겨야 하는 혜택이다.



오늘은 캐나다 EI 실업급여의 신청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보고자 한다. 필자도 처음 신청할 때 잘 몰라서 헤맸었는데 이 글이 그런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이번 글에는 EI를 받을 수 있는 자격요건이나 EI 금액에 대한 설명은 하지 않고 오로지 신청 방법에 대한 내용만 다루었다. 자격요건이나 기타 EI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은 아래에서 확인해 보도록 하자.

2019/11/04 - [캐나다 생활정보] - 캐나다에서 실업급여를?? 캐나다 EI실업급여 조건,금액

2019/11/04 - [캐나다 생활정보] - 캐나다에서 실업급여를?? 캐나다 EI실업급여 조건,금액






 https://www.canada.ca/en/services/benefits/ei.html


위 사이트에 들어가면 각종 EI의 종류와 신청 방법에 대해 설명되어있다. 우리는 일반 실업급여이니 'Regular Benefit'에 들어가면 된다. 





신청에 대한 단계별 과정이 대략적으로 설명되어 있긴 한데 헷갈리는건 마찮가지니 이 사이트는 실업급여 신청에 대해 참고 정도만 하고 아래 순서대로 따라가면 된다.



1. PAC(Personal Access Code) 신청하기


EI 신청에 첫 번째 단계는 PAC라는 4자리 숫자를 받아야 한다. 이 코드가 있어야 MSCA에서 EI 신청과 온라인 리포트 등의 일을 처리 할 수 있으니 코드 받는 게 필수.



온라인, 서비스 캐나다 방문 두 가지 방법 모두 가능하며 지금은 온라인으로 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https://www.canada.ca/en/employment-social-development/services/my-account/request-pac.html 



위 사이트를 들어가서 아래로 내려보면 'Request a PAC online' 버튼이 있다. 들어가서 'Continue'를 누르고 아래 개인정보들을 채워 넣고 계속 'Continue'를 누르면 간단히 끝날 것이다. 




PAC는 바로 받는 게 아니라 우편으로 온다. 대략 일주일 안에 도착하니 우편함을 잘 살펴봐야 한다. 



2. MSCA 계정 만들기

https://www.canada.ca/en/employment-social-development/services/my-account/how-to-access.html#a3-3


EI 실업급여 신청 방법 그다음 단계는 MSCA를 등록하는 것이다. 위 사이트 맨 아래에 보면 Register your MSCA 버튼을 누르자. 그럼 로그인 방법을 선택하는 게 나올 것이다. 아래 사진처럼 3가지가 있는데 나머지 두 개는 잘 모르겠고 가운데 있는 'Sign-in Partner' 가 이용하기 가장 쉽다. 



▶업데이트 내용

위 링크들어가니 메뉴구성이 좀 달라져서 업데이트 합니다. 아래와 같이 메뉴가 바뀌었는데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은 'Register with your bank'로 등록 후 'Sign in with your bank'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은행정보 말고 다른 방식으로 이용하셔도 무방하니 편하신 걸로 사용하세요.


아래에 그림에도 나와있듯이, 먼저 MSCA 등록을 위해서는 Access code 즉, PAC넘버 발급이 우선 되어야 합니다.

 




캐나다 은행 계정을 이용해서 MSCA를 이용하는 것인데, 쉽게 설명하면 네이버 ID 하나만 있으면 제휴 사이트에서 별도 가입안하고 네이버 ID를 이용해서 로그인 할 수 있는 것과 똑같다고 보면 된다.



여기에 본인이 이용하는 은행이 있다면 은행 로그인하는 것과 똑같이 은행 액세스 카드 번호와 비밀번호를 이용해서 로그인해주면 끝! MSCA에 대한 설명은 다음에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다.


2020/03/25 - [분류 전체보기] - MSCA(My Service Canada Account) 사용방법




3. 본격적인 EI 신청하기

https://www.canada.ca/en/services/benefits/ei/ei-regular-benefit/apply.html 


위 사이트에 가서 아래쪽에 있는 'Ready to start?' 버튼을 눌러 본격적으로 EI 신청을 해보자. 사진을 모두 첨부하고 싶었는데 항목이 너무 많아 사진 첨부는 생략하였다. 사진이 없어도 큰 무리는 없을 것이다.




이다음 페이지부터는 입력하라는 것만 입력하면서 'Continue'를 계속 눌러주다 보면 끝이 난다. 



안내 페이지에 보면 신청을 완료하는 데까지 대략 60분이 걸린다고 쓰여 있다. 물어보는 항목들이 상당히 많으니 인내를 가지고 하면 좋을 것이다. 아래 사진처럼 마지막 화면이 나왔다면 비로소 EI 신청은 끝이 나고 승인 날 때까지 기다리면 된다.




신청하다가 막히는 부분은 댓글로 질문해주세요.

 


캐나다 세금신고와 MSCA 사용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면 아래 글들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20/03/24 - [분류 전체보기] - 캐나다 세금신고(택스리턴) 온라인에서 무료로 간편하게

2020/03/25 - [분류 전체보기] - MSCA(My Service Canada Account) 사용방법


2020/04/04 - [분류 전체보기] - 캐나다 CERB 정부긴급보조금 신청

2020/04/04 - [분류 전체보기] - 캐나다 CERB 정부긴급보조금 신청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