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 a good vibe

아래 설명이 혹시 당신은 아닌지… 



식습관의 변화나 운동을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살이 빠지지 않았거나 혹은, 미미한 체중변화가 있긴 했지만 곧 다시 찌곤 한다. 그리고 이렇게 생각한다, ‘왜 나는 살이 빠지지 않을까?’



다이어트 실패에는 몇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는데 우선, 스스로 건강해지기로 결심을 해야 한다. 이것은 당신이 극복해야 할  첫번째 과제이고 만약 운동 중이거나 식습관을 바꾸고 있는 중이라면, 가장 큰 장애물을 극복한 것이다.



축하한다, 시작이 반이라고 하지 않았던가.



소파에 앉아 치킨이나 시켜먹는 것은 너무 쉬운 일이다. 그랬던 당신이 치킨을 끊고 더 건강한 삶을 위해 취했던 행동 하나하나가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이끌어주는 마중물이 될 것이다. 




물론, 다이어트에 실패하지 않기 위해서라면 알아야 할 것들이 몇 가지가 있다. 아래 6가지 이유가 그 도움이 될 것이다.




 



1. 과하게 운동을 한다.

누구나 새로운 마음으로 헬스장을 등록하고 운동을 시작할 때면 의욕에 불타오른다. 몸짱이 될 생각을 하며 매일매일 헬스장에 가서 쇳덩이들과 러닝머신 위에서 2시간씩 씨름한다. 샤워 후 펌핑된 근육들을 뿌듯하게 감상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집에 돌아가곤 할 것이다.




‘내일은 더 빡세게 해야지’ 하는 다짐과 함께..



이렇게 과하게 운동을 하는 게 효과가 있을까?



불행하게도 그렇지않다. 오히려 몸은 휴식을 원하고 있다. 우리 몸은 과도하게 운동을 하면 중추신경계에 큰 부담이 온다. 끊임없이 스트레스를 받고 스트레스 호르몬을 방출하는 상황에 몸을 맡기는 것이다. 적절한 휴식과 회복이 동반되지 않는다면 우리의 몸은 나락으로 빠질 수 있다.




과도한 운동은 부상, 근손상 및 긴장을 유발하고 면역체계를 약화시켜 질병을 더 쉽게 유발할 수 있다. 자신의 건강과 다이어트 실패를 막기 위해서라도 몸이 휴식과 회복할 시간은 충분히 줘야한다.




2. 잠을 충분히 자지 않는다.

충분한 잠을 자지 않으면, 우리의 몸은 과한 운동을 했을 때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되고 이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심해질 수 있다. 또한 이러한 호르몬들은 체중감량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신진대사도 느려지게 해서 결과적으로 다이어트 실패에 다다르게 된다.




밤에 적어도 7-8시간을 자는 것이 중요하다. 매일 밤 같은 시간 잠자리에 들고 같은 시간 일어나며 새나라의 어른이(?)가 되도록 하자.



3. 충분히 먹지 않는다.

당신이 체중감량 중이라 적게 먹고 있다면 이 말이 좀 혼란스러울 수도 있다. 적게 먹는 것 또한 스트레스 호르몬 문제에 해당한다. 우리의 몸은 지방을 대체 에너지원으로 생각한다. 스트레스나 몸에 어떤 변화가 생기면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을 한다는 말이다.




충분히 먹지 않는다면 몸은 가지고 있는 것을 낭비하고 싶지 않기 때문에 신진대사를 급격히 느리게 만든다. 이 시점에서 모든 것은 에너지 보전에 집중되기에 체중감량은 몸의 우선순위에서 점점 멀어지게 되는 것이다.



다이어트에 실패하고 싶지 않다면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도록 하라. 건강을 유지하는 동시에 체중감량도 원한다면 지속적인 연료공급이 필요할 테니까.



4. 근력운동을 하지 않는다.

근력운동을 하라는 말이 거대한 근육 돼지가 되라는 말이 아니다. 체중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보기 좋은 탄탄한 근육을 만들라는 것이다.



우선, 웨이트 트레이닝을 통해 근육을 만드는 행위 자체가 칼로리를 많이 소모하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이렇게 근육이 증가하면 신진대사가 높아진다. 칼로리 소비능력이 높아진다는 말이다. 휴식 중에도 대사가 활발해져 아무것도 안 할지라도 더 많은 칼로리를 태울 수 있다.



5.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하지 않는다.

단백질의 주목적은 근육생성만이 아니다. 단백질은 몸에서 수많은 중요한 기능들을 한다. 호르몬을 만들고 신체조직과 세포를 구성하고 조절하는 기능 등을 하고 있다.




또한, 체내에서 단백질을 소화하고 흡수하는 데에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우리 몸 자체가 커다란 칼로리 버너가 될 수 있다.



단백질은 포만감을 느끼게 해 준다. 배고픔이 평소보다 적어지면서 섭취되는 전체 칼로리도 줄어들게 된다. 그래서 아침식사 때 단백질을 섭취해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6. 탄수화물을 과다 섭취한다.

탄수화물을 줄이라고 한다면 마음이 아플 사람들이 많다는 것은 나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탄수화물을 줄이지 않으면 조만간 당신의 몸이 어떻게 될지는 당신이 더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만약, 체중감량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당뇨병이 있다면 지금 당장 탄수화물을 줄여야 한다. 탄수화물이 다이어트 실패의 가장 큰 적이다.




우리 주변의 대부분의 탄수화물들은 전혀 필요하지 않은 것들이다. 흰 밀가루로 만든 빵, 면류, 백미, 흰 설탕 등은 전혀 영양분을 공급하지 못하며 혈당 수치만 높일 뿐, 체중감량은 불가능하다.



이러한 정제된 탄수화물 대신 오트밀, 현미, 고구마, 퀴노아등의 좋은 탄수화물을 섭취한다면 당신의 생활과 운동하는데 있어 훌륭한 에너지원이 될 것이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