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 a good vibe

여느 날과 마찬가지로 모닝 커피를 한잔 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등이 찌릿찌릿, 근육을 쥐어짜는 극심한 통증과 함께 담이 생기고 말았다. 전날 무리하게 운동을 하고 마무리 스트레칭도 없이 마친 게 큰 이유인듯하였다.



담이란 무엇일까? 오늘은 담은 왜 생기며 담 걸렸을때, 목 담 푸는 법, 등 담 푸는 법 등에 대해 알아보자.




담이 발생하는 부위


필자가 담에 걸린 위치는 왼쪽 견갑골 아래쪽에서 옆구리 쪽으로 발생했는데 이 부위가 가장 흔하다고 한다. 그리고 목이나 어깨, 가슴에도 발생한다고 한다.


생각해보면 과거에 위에 언급 된 모든 부위에 담이 걸려 고생한 적이 있다. 이상한 자세로 잠에서 깨어난 날은 어김없이 목에 담이 생겨 하루 종일 목을 돌리지 못했던 날도 있었고, 운동 중에 가슴에 담이 걸리면 기침할 때나 재채기 할 때 극심한 통증이 느끼기도 했다.

 


담이 생기는 원인, 담은 왜?


근육이 뭉치거나 근육 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때 발생한다. 특히, 워밍업이나 충분한 스트레칭 없이 갑자기 운동을 하게 되면 혈액공급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근육들이 꼬이게 된다.



이때 몸의 방어기제로 꼬인 근육의 혈액을 차단시켜 근육을 경직시켜버리고 그 경직된 근육은 뻣뻣해져 결국 담이 걸리게 되는 것이다.

 


담 걸렸을 때 담 푸는 법


1. 스트레칭

위에서 알아본 바와 같이, 담은 혈액공급 부족으로 인한 근육이 경직된 상태이다. 스트레칭은 근육 내에 혈액을 공급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또한 경직된 근육을 이완시켜 담에 걸려 뻣뻣해진 근육을 풀어주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평소에 자주 스트레칭을 해주면 담도 예방해주고 담 걸렸을 경우에도 빠른 회복을 돕는다. 모든 운동은 전, 후로 워밍업과 스트레칭은 필수이다!! 필자처럼 운동 후 스트레칭 없이 그냥 끝내면 담이 올 확률이 크다.



2. 온찜질

담 걸렸을 때 온찜질로 수축된 근육의 이완을 촉진시킬 수 있다. 반신욕을 해도 좋고 여의치 않으면 핫팩이나 뜨거운 수건으로 아픈 부위에 직접적으로 찜질해줘도 효과적이다.

 




3. 마사지

담 걸렸을때 마사지는 수축된 근육을 일시적으로 완화시켜 통증에는 어느 정도 도움이 있으나 근본적인 치료가 어렵다고 한다. 


그래도 마사지를 해야한다면 주무르듯 하는 것이 아니고 통증 부위를 찾아 지긋이 10초 정도 눌러주는 방법으로 마사지를 해야한다.




필자처럼 등 쪽으로 담이 와서 혼자 마사지를 할 수 없다면 마사지 볼을 벽에 대고 지긋이 눌러주는 것도 좋다. 마사지 볼이 없다면 테니스공이나 야구공 골프공 등으로도 할 수 있다. 공의 표면이 단단해 아프다면 양말에 넣어서 하면 좋다.



4. 병원

한의원 가서 침을 맞거나 부황을 떠주면 매우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다. 아파서 혼자 끙끙대지 말고 전문가를 찾아가도록 하자. 담 걸렸을 때 담 푸는 최고의 방법이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